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은 대상자에 따라 그 목적과 내용이 달라집니다.
직장 내 괴롭힘 예방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해야 할 일을 제시하고,
상호 존중하고 신뢰하는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.
- 전체 임직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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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직장 내 괴롭힘의 정의를 이해하고,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대응방법에 대하여 주지한다.
- 직장 내 괴롭힘 판단 기준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이해한다.
- 동료간, 부하직원->상사 괴롭힘 행위가 될 수 있는 사례도 학습하여, 상호 존중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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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되는 경우와 해당되지 않는 경우
- 괴롭힘으로 볼 수 있는 경우와 일상적인 업무지시 구별
- 괴롭힘으로 볼 수 있는 경우와 개인간 갈등 구별 등
-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내부 처리 프로세스
- 괴롭힘 피해를 당한 경우 내부에서 처리되는 프로세스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일차적으로 기업내부에서 해결될 수 있도록 함
※ 기업 내부 프로세스가 없는 경우 설계 아이디어 제공
- 기본 1시간
(회사 NEEDS 반영하여 조정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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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리자
(승진 대상자 포함)
※ 승진자 정기 교육 가능(차수별 진행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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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본인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파악하여, 직장 내 괴롭힘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확인한다.
-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정당한 업무지시 및 지도와 직장 내 괴롭힘을 구별할 수 있는 판단기준을 제공한다.
- 직장 내 괴롭힘을 예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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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조직문화와 괴롭힘의 관계, 리더십과 괴롭힘의 관계
- 부하 직원 지도 시 괴롭힘이 되지 않기 위하여 유의할 점
- 부하직원으로부터 괴롭힘 상담을 받을 경우 대응 방법
- 부하 직원과의 커뮤니케이션 방법
(사례 및 실습 중심 강의. 관리자 역량 단계에 따라 교육 내용 가중치 조정)
- 기본 4시간
(회사 NEEDS 반영하여 조정)
- 인사담당자 및 고충담당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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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대응방안을 실무적 관점에서 학습한다.
-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고충상담(면담) 및 조사 방법에 대하여 실무자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학습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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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대응 프로세스
-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면담 방법
-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관련자 조사 방법
- 조사결과 보고서 작성 방법
- 기본 2시간
(회사 NEEDS 반영하여 조정)
- 경영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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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직장 내 괴롭힘 예방 의지를 고취한다.
-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및 대응을 위한 경영진의 자세를 이해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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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괴롭힘 예방의 중요성
- 괴롭힘 발생 시 예상 리스크
- 괴롭힘 예방 및 대응을 위하여 회사가 준비해야 할 점
- 기본 2시간
(회사 NEEDS 반영하여 조정)
- 괴롭힘 행위자
(리더 및 상급자인 경우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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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및 업무지시 방식을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.
- 직장 내 괴롭힘 행위가 되지 않는 업무 지시 및 지도 방법을 학습한다.
- 리더의 개인적 지도 특성 뿐 아니라 리더를 둘러싼 근무환경 등을 분석하여 리더의 지도력이 잘 발휘될 수 있는 환경 구축을 제안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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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진단
- 면담을 통한 리더의 업무지시 및 지도 방식 파악
- 리더 유형 및 성향에 따른 부하 지도 방법 공유
- 리더를 둘러싼 근무 환경에 대한 면담과 분석
- 회사 NEEDS 반영하여 정함